기준급수 |
수준 |
문장수준 샘플 |
1급 |
단문, 복문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완벽히 구사할 수 있는 수준. 어떤 상황에서도 자기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수준. 학술적이고 전문적인 문제를 담고 있는 지문들 간의 관계를 고려하여 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이고 독창적으로 제시하는 방식으로 글쓰기 능력 및 논리력 평가
영어권 국가의 대학생 수준구사할 수 있는 어휘 : 약 33,000 단어
|
|
2급 |
단문, 복문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무리 없이 잘 구사할 수 있는 수준. 자기생각을 깊이 있게 표현할 수 있지만 논리적 전개가 다소 부족한 수준. 실용적인 주제로 구성된 지문을 읽고 이들 간의 논리적 관계를 고려하여 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글쓰기 능력 및 논리력 평가
영어권 국가의 고등교육 이수자 수준구사할 수 있는 어휘 : 약 22,000 단어
|
|
3급 |
단문, 복문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하지만 자기생각을 깊이 있게 표현하는 데는 서투른 수준. 문법 오류 및 부적절한 어휘 사용, 그리고 논리적 깊이가 부족한 수준. 주어진 지문을 활용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함으로써 영어 글쓰기 능력과 논리력을 아울러 평가
영어권 국가의 고등교육 재학생 수준구사할 수 있는 어휘 : 약 11,000 단어
|
|
4급 |
자기생각을 깊이 있게 표현하지는 못하지만 기본적인 상황에 대한 표현과 의사전달이 가능한 수준. 초보적 단문, 복문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준. 문법 오류와 어휘 제한이 있는 수준. 문단구성, 요약, 비교, 분석하는 능력 뿐 아니라 종합화, 세분화하는 분류와 구분의 능력을 동시에 평가
영어권 국가의 중학교 고학년 수준구사할 수 있는 어휘 : 약 8,000 단어
|
|
5급 |
어휘와 표현의 제한이 있고 논리가 부족하지만 기본적인 어휘사용과 초보적인 단문, 복문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자기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수준. 문법오류와 표현의 부자연스러움이 존재하는 수준. 문단구성, 요약, 비교, 분석 등의 능력을 평가
영어권 국가의 중학교 저학년 수준구사할 수 있는 어휘 : 약 5,000 단어
|
|
6급 |
기본적인 어휘를 사용하기는 하지만 어휘 수준이 낮아서 원활한 의사 표현은 하지 못하고 다만 단편적인 상황에 대해서만 의사표현이 가능한 수준. 문법오류와 표현의 부자연스러움이 존재하는 수준. 복잡한 문장구성, 묘사, 자유서술 뿐 아니라 유추나 예시등을 활용한 설명 능력도 같이 평가
영어권 국가의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구사할 수 있는 어휘 : 약 3,000 단어
|
|
7급 |
제한된 어휘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의사전달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여전히 문장을 만드는데 어려움을 갖고 있고 문법오류 및 표현이 자연스럽지 못한 수준. 좀 더 복잡한 문장구성이나 묘사, 짤막한 영어 글쓰기 등 초급 중간 수준의 능력 평가
영어권 국가의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구사할 수 있는 어휘 : 약 1,500 단어
|
|
8급 |
자기의 생각을 표현하고자 하지만 문장 만들기가 어려워 단어 위주로 표현하기 때문에 의사전달이 어렵고 문법에 오류가 많아 표현이 자연스럽지 못한 수준. 기본적인 문장구성이나 묘사, 일기나 편지 쓰기 등 기초 수준의 능력을 평가
영어권 국가의 유치원생 수준구사할 수 있는 어휘 : 약 500 단어
|
|